지식 한 스푼

불황일수록 OOO 이 잘 팔린다? 4월 30일 스타뱅킹 스타퀴즈

케이랭킹 2025. 4. 30. 03:04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소하지만 똑똑한 경제·상식 정보 전해드리는 블로그예요.
매일 새로운 지식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이웃추가 먼저 부탁드릴게요!


오늘은 2025년 4월 30일,
KB국민은행 스타뱅킹에서 출제된
스타퀴즈를 하나 살펴보려고 해요.

 

짧은 시간 동안 유익한 경제상식까지 챙겨볼 수 있으니
꼭 함께 풀어보세요😊


💡 오늘의 문제

 

OOO효과란 경기 불황기에
최저비용으로 소비자의 심리적 만족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상품의 판매량이 증가하는 현상을 뜻합니다.

 

 

보기는 다음과 같아요.

  1. 립스틱
  2. 스커트
  3. 핸드백
  4. 스카프

보기만 봐도 뭔가 연관성 있는 단어들이죠.
이 중에서 무엇이 경제 불황기와 관련이 있을까요?

 

우선 이 현상은 비교적 저렴한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소비자가 작은 만족을 얻는 소비 트렌드와 관련 있어요.
이런 소비를 **'스몰 럭셔리(small luxury)'**라고 하기도 하죠.

 

예를 들어 경기 상황이 좋지 않을 때는
명품 가방 같은 고가 제품은 꺼려지지만
립스틱이나 이어폰 케이스처럼
가격이 부담스럽지 않은 제품을 구매하면서
기분 전환을 하려는 심리가 강해져요.


💄 힌트 하나 드릴게요.

 

2008년 세계 금융위기 때
국내 백화점에서는 이 제품의 매출이
무려 20~30% 증가했다고 해요.

 

당시 산업통상자원부에서도 이 현상을 주목했을 정도예요.

이처럼 경제가 어려워질수록
상대적으로 저렴한 사치품인 이 제품의 매출이 증가한다는 현상.
이를 **'OOO 효과'**라고 부르게 되었답니다.


정답은

 

1번 립스틱 입니다.

 

바로 '립스틱 효과(Lipstick Effect)'예요.
경제가 어려울수록 소비자들은 큰 지출 대신
소소한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게 되죠.
그중 대표적인 예가 립스틱이고요🙂

 

이와 같은 소비현상은
경제 지표를 읽는 하나의 척도로도 사용되기도 해요.
작지만 참 흥미로운 정보죠?


이렇게 오늘도 하나의 새로운 상식을 알아봤네요.
내일도 알찬 퀴즈로 찾아올게요!

유익하셨다면

 

이웃추가 하셔서 더 많은 정보 받아보세요😊


#KB국민은행 #스타퀴즈 #4월30일퀴즈
#립스틱효과 #경제상식 #생활정보
#불황소비트렌드 #스몰럭셔리 #소소한만족
#테스트상식 #경제퀴즈 #오늘의퀴즈

반응형